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기도 마음건강케어(개요,노인케어,전 연령케어)

by sehuri 2024. 3. 25.

개요

경기도 마음건강케어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신건강 중요성에대해 관심이 많아지는 요즘, 경기도에서는 도민을 위해 다양한 맞춤형 지원 대책을 마련했습니다.경기도민이 누릴 수 있는 정신건강 케어 지원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청소년 케어 위기의 청소년의 몸과 마음에 생긴 상처를 치료합니다. 자해나 폭력 상처난 문신 때문에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을 위해 경기도에서 상처 제거 치료비와 심리 상담을 지원합니다. 이 사업은 3년째를 맞이하는 지원 사업입니다. 지난해에는 30명의 청소년에게 심리상담 지원을 하여 일상으로 복귀를 도왔습니다. 사회 적응과 일상 복귀를 희망하는 청소년 분들 많은 지원해주세요.참여대상은 도내 거주 청소년입니다. 신청 방식은 경기도청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 지원 동기와 의지 심의 후 대상자를 선발합니다.1인당 200만원 이내로 치료비를 지원합니다. 거주 지역 내 청소년 상담복지 센터 심리 상담 서비스 지원합니다.신청 기간은 하반기 신청 6월 예정입니다.정신건강 치료비 연 36만원입니다.경기도에서 정신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정신질환 외래 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의 대상자가 올해부터 청소년까지 확대됩니다. 경기도 거주자를 대상으로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 여부나 소득 기준을 따지지 않고 1인당 36만원의 외래 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기존에는 청년과 노인을 대상으로 진행했는데, 올해부터는 청소년도 지원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많은 청소년이 정신건강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경기도는 학교와 유관기관에 사업을 안내하고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라고합니다.

노인케어

노인케어는 사회적 고립 노인을 위한 안전망 구축입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며 노인문제는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런문제를 해결하고 고립 노인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에서는 경기도 노인돌봄전담 조직을 구성해 적극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노인들의 사회적 고립과 우울,자살,고독사 대응을 위해 예방책과 사후관리 방안을 상반기 중으로 마련할 예정이라고합니다. 지금 관리 중인 노인은 물론 은둔,고립노인도 찾아내 심리 상담과 정신건강,복지서비스에 마음 돌봄 서비스까지 원스톱으로 연계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라고 하니 앞으로 시행될 지원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경기도에서는 노인 돌봄 사각지대 예방을 위해 도입한 AI노인말벗서비스를 기존 보다 확대 운영합니다.안부 확인이 필요한 65세 이상 도내 거주 노인들에게 주1회 정해진 시간에 인공지능이 약 3분간 전화를 거는 서비스입니다. 통화시,'살기어렵다','외롭다'등의 정서적 어렴움 또는 경제적 어렴움에 대한 호소나 위기 징후를 감시해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 중인 어르신이 3회 이상 전화를 수신하지 않은 경우에는 경기도 사회 서비스원이 직접 사용자에게 통화를 시도하고있습니다. 전화를 받지 않을 경우에는 사용자를 직접 찾아 방문합니다.

전 연령 케어

전 연령 케어는 최근 사회문제로 부각되는 정신응급환자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경기도에서 24시간 응급입원이 가능한 정신응급기관을 올해부터 10개로 확대 운영합니다. 정신응급기관은 정신질환자의 자해나 다른 사람을 해치는 타해같은 응급상황을 대처하는 곳으로 응급처치 및 치료, 정신과적 입원 유형에 따른 적정 서비스입니다. 퇴원 후 지역사회 정신건강 서비스 연계 등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최근 기하급수적으로 상승 중인 정신 응급입원 수요에 맞춰 정신응급기관을 6개 병원에서 10개 병원으로 추가하였고, 운영 병상은 총 42개로 확대 운영하게 됩니다. 추가로 소방관 케어도 있습니다. 정신적 충격을 입은 소방관 대상 심리 안정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소방관 10명 중 4명이 외상 후 스트레스나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소방청의 설문조사가 있을 정도로 소방관의 정신건강 케어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데요.경기도에서는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회복력 강화 프로그램 힐링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양평군과 설악산 일대에서 진행되는 힐링캠프는 숲과 하늘, 해양 치유 프로그램과 각종 점문 심리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마음을 치료하고 업무에 필요한 활력을 얻는데 도음을 줍니다. 경기도에는 전문적으로 소방대원들의 심리 상담을 전담하는 상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리 상담, 심신 건강 증진 힐링 프로그램, 외상 후 스트레스와 자살 예방 마음 건강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경기도청"경기도민이라면 마음건강 케어도 폭넓게"공고를 보고 작성합니다.